카타르, 에미레이트, 에티하드 세계 최고 항공사의 꽃이 되는 길!

 

 

아랍항공사 면접은 서류전형으로 시작해 질의응답 및 1차 스크리닝 및 필기시험으로 이어진다. 여기서 추려진 지원자들을 상대로 그룹 디스커션이 진행되고 다시 추려진 소수의 지원자들과 파이널 1:1 면접을 진행한다. 항공사별로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대부분의 성패는 그룹 디스커션에서 좌우된다. 그룹 디스커션은 무수한 경쟁자 가운데 군계일학STAND HEAD ANDSHOULDERS ABOVE THE OTHERS을 가려내는 것이 핵심이다. 파이널 면접은 자질이 의심되는 사람을 가려내고 적합한 지원자를 남겨 예정된 선발 인원을 맞추는 과정이다. 두 과정 모두 혼자서 간단히 넘어서기 어려운 고도화된 대화술, 사교력SOCIAL SKILL이 요구된다. 결정적인 고비마다 쌍방향으로 반응하고 답변해야 할 파트너들을 동반하기 때문에 호감 가는 표정과 몸짓, 눈빛, 자세를 유지하는데 자연스럽고 숙련된 모습을 보여야 한다.

 

저자 지병림은 2011, 12 스카이트랙스 1위를 달성한 카타르항공의 8년차 베테랑 승무원 & 객실사무장 승무원이 되기 전까지는 도쿄, 태국, 밴쿠버 자유 여행이 전부였다. 산업인력공단 국비연수생 교육을 받으면서 중동문화와 기출문제를 분석, 자신만의 답변 전략으로 2007년 외항사 영어인터뷰에 합격한 후 세계 최고 오성항공사 승무원이란 자부심과 책임감을 갖고, 전 세계 138여 개 도시를 누비며 다양한 민족, 넓은 세상과 교류하고 있다.
SBS 8시뉴스, SBS 출발모닝와이드, MBC 드림헌터, 한국경제, 조선일보 등에 해외취업 성공사례로 소개되었다. 동덕여자대학교, 북경연합대학교, 캠퍼스멘토, 메세지 팩토리, 아바항공승무원학원, 아이비승무원학원에서 다수의 강연회 초청. 대표작『서른 살 승무원』과 에세이집『매혹의 카타르』등 5권의 저서로 예비승무원들을 비롯한 일반 독자들의 꾸준한 사랑을 받아왔다. 비행과 창작, 두 가지 일을 병행하며 열정적인 삶을 원하는 청년 멘티들의 멘토로 자리 잡았다. 현재 산업인력공단 월드잡 사이트에서‘카타르 취업커뮤니티’와「지병림의 K-MOVE 승무원 멘토링」카페를 통해 멘토링 중이다.